저는 서귀포시 관내 지역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피해 아동과 학대행위자,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대에 초점을 두고, 피해 아동이 다시 아동학대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시울이 저희 기관과 함께 하면서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요. 아동 사례 대부분 기억에 남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드리진 못하지만, 특히 친부의 가정폭력으로 불안, 우울, 분노 등의 심리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던 아이가 있어서 시울에 아동 전문의 면담을 의뢰했던 적이 있습니다. 아이가 저희 기관과 시울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담과 치료를 받았는데 그 과정에서 주 양육자였던 친모 역시 치료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피해아동과 학대행위자, 부모에 대한 전문의 면담, 심리검사, 치료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인 것 같습니다.
흔히 아이들은 부모의 거울이라는 얘기를 종종 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발달상에 보이는 문제들은 부모의 기질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겠지만,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의 상황, 부부간의 갈등 등 여러 가지 가족의 문제가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에 무엇보다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아동들을 만나면서 더 깊이 깨닫게 됩니다.
학대행위자를 포함하여 부모가 아동의 문제가 있을 때에, 본인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고, 단지 아동만의 문제로 여기는 경우를 현장에서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아동만이 아니라 학대행위자를 포함해 가족의 치료개입을 통해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서 시울과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
“정신과 약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가진 분들도 계셔서 필요한 약을 바르게 복용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안내해 주고 계세요. 덕분에 증상 치료에 큰 도움이 되었죠.”
김치숙, 간호사 / 서귀포 작은 예수의 집 더 읽기
-
“시설 이용자들 대부분 행동문제와 뇌전증 등의 질환을 갖고 있어요. 이상 증상 발견 시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른 처방이나 적합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도록 도움을 받고 있죠.”
신민경, 간호사 / 정혜재활원 더 읽기
-
“심리질환을 겪는 이웃들이 많아지고 유형 또한 복잡하고 다양해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도움을 요청할 의료기관은 턱없이 부족하죠.. 그나마도 제주시에 편중되어 있어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안병일, 사회복지사 / 서귀포종합사회복지관 더 읽기
-
“피해 아동의 심리치료 분야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학대 피해 아동의 외상치료와 아동심리검사, 정신과적인 진단과 상담 등을 통해 후유증 치료를 지원해 주고 계세요.”
김운영, 기관장 / 서귀포시 아동보호전문기관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