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기관은 학대받는 아동들을 돕고 있습니다. 피해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과 함께 출동하여 현장조사와 아동상담을 통해 피해 아동을 보호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죠. 필요시 검찰, 경찰, 법원과 함께 학대행위자를 아동과 분리하기도 하고 법적인 처벌을 결정하는 일에 참여합니다. 법적인 조치 외에도 피해 아동의 사례관리도 하고 있어요. 가족기능을 회복하고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돕는 일이죠.
시울은 원장님께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사례전문위원이 되면서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사례전문위원회의를 통해 경찰과 법원이 아동학대 판단을 위해 필요한 기초 의견 자료를 수집하고 전문적인 서비스 지원과 사례관리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어요. 의료, 교육, 법률, 행정, 보건,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이고 계시는데 시울 원장님은 현재 사례전문위원회의 위원장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시울과 여러 협력을 진행하고 있어요. 특별히 피해 아동의 심리치료 분야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학대 피해 아동의 외상치료와 아동심리검사, 심리치료, 그리고 정신과적인 진단과 아동심리상담 등 저희가 할 수 없는 중요한 영역들을 수행해 주셔서 아동학대 후유증 치료를 돕고 있습니다.
-
“아동만이 아니라 학대행위자를 포함해 가족의 치료개입을 통해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서 시울과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김은영, 팀장 / 서귀포시 아동보호전문기관 더 읽기
-
“정신과 약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가진 분들도 계셔서 필요한 약을 바르게 복용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안내해 주고 계세요. 덕분에 증상 치료에 큰 도움이 되었죠.”
김치숙, 간호사 / 서귀포 작은 예수의 집 더 읽기
-
“시설 이용자들 대부분 행동문제와 뇌전증 등의 질환을 갖고 있어요. 이상 증상 발견 시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른 처방이나 적합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도록 도움을 받고 있죠.”
신민경, 간호사 / 정혜재활원 더 읽기
-
“심리질환을 겪는 이웃들이 많아지고 유형 또한 복잡하고 다양해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도움을 요청할 의료기관은 턱없이 부족하죠.. 그나마도 제주시에 편중되어 있어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안병일, 사회복지사 / 서귀포종합사회복지관 더 읽기